•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5-05-29 제21과구원받기 위한 믿음의 1단계 행 2:38~39
읽을말씀 : 행 2:38~39  |  외울말씀 : 행 2:38 ㅣ 참고 말씀:요일 2:12
교육목표 : 믿음의 가장 초보 단계라 할 수 있는 믿음의 1단계와 이에 해당하는 사람들이 들어가는 천국 곧 낙원의 삶에 대해 알아본다.


   부모에게 자녀는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사랑스러운 존재입니다. 그 아이가 자라 유년기를 거쳐 청년이 되고 어른이 되면 얼마나 든든하고 대견하겠습니까? 그런데 자녀가 몇 년이 지나도 성장하지 않고 있다면 부모는 근심 걱정할 수밖에 없습니다. 믿음으로 거듭난 하나님의 자녀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요한일서 2장에 기록된 대로 자녀들의 믿음이 쑥쑥 자라나 아이들의 믿음, 청년들의 믿음, 아비들의 믿음이 되어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고 축복해 주십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믿음의 성장과정 중에서 자녀들의 믿음 곧 구원받기 위한 믿음의 1단계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1. 구원받기 위한 믿음의 1단계
   
   믿음의 분량은 각각의 특징에 따라 여러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크게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중에 믿음의 1단계는 가장 초보적인 단계의 믿음으로서 ‘성령 받기 위한 믿음’ 또는 ‘구원받기 위한 믿음’이라고 부릅니다.
   우리가 주님을 영접하면 하나님께서 성령을 선물로 주시기 때문에 ‘성령 받기 위한 믿음’이라 합니다. 또한 성령을 받으면 생명책에 이름이 기록되어 천국 백성이 되기 때문에 ‘구원받기 위한 믿음’이라고도 하지요.
   
   믿음의 1단계는 아직 말씀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어서 말씀대로 행하지 못합니다. 무엇이 죄인지 잘 모르며, 죄를 지어도 성령이 탄식하는 것을 잘 느끼지 못합니다. 일반적으로 성령 받은 지 얼마 안 된 초신자만 1단계에 해당한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 오랫동안 신앙생활 한 사람도 믿음의 1단계일 수 있습니다.
   하나님 말씀을 알면서도 행하려고 노력조차 하지 않으면 설령 믿음이 있다 해도 1단계 믿음밖에 안 되는 것입니다. 또한 믿음이 좋아 보이던 사람이 어느 순간 육체의 일을 행하는 경우 믿음의 1단계가 될 수 있습니다. 육체의 일이란 도적질, 거짓말, 간음 등 행위로 짓는 죄를 말합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성령을 선물로 받은 후에는 믿음의 1단계인 사람도 성령이 충만하여 가르침 받은 대로 순종하므로 믿음이 좋은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어느 순간 세상을 바라봄으로써 성령 충만함을 잃어버리면 다시 구습을 좇아 세상과 짝하며 죄를 짓기도 합니다. 이것이 지속되면 성령마저 소멸되어 1단계 믿음도 유지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1단계 믿음에 속한다면 그 모습 그대로 있으면 안 됩니다. 각종 예배와 기도회, 모임에 참석하여 말씀을 듣고 배우며 열심히 행함으로 믿음의 2단계, 3단계, 4단계로 쑥쑥 성장해 나가야 합니다.
   
   
   
   2. 십자가에 달려 회개한 강도의 믿음
   
   누가복음 23장 33절 이하를 보면 예수님이 십자가 처형을 당하실 때 두 강도도 예수님의 좌우편에 못 박혔습니다. 그때 한편 강도는 예수님을 비방하였습니다.
   그러나 다른 편 강도는 그를 꾸짖으며 회개하였고 “예수여! 당신의 나라에 임하실 때에 나를 생각하소서!” 하며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했지요. 예수님은 그에게 “오늘 네가 나와 함께 낙원에 있으리라”는 말씀으로 구원을 약속해 주셨습니다.
   이 강도는 예수님을 구세주로 영접했을 뿐, 죄악을 버리거나 말씀대로 살지도 않았습니다. 겨우 죽음 직전에 회개하고 주님을 영접했으니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배우며 깨우쳐 행할 수 있는 시간이 없었습니다.
   이처럼 주님을 영접했지만 하나님의 나라와 의를 위해서 아무 수고한 것이 없는 사람에게 예비된 천국이 바로 낙원입니다. 그렇다고 ‘죽기 직전에 주님을 영접하기만 하면 구원받아 낙원에 들어갈 수 있으니 나도 그래야겠구나.’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회개한 강도가 죽지 않고 신앙생활을 했다면 주님을 배반하지 않고 끝까지 변치 않을 것을 아셨기 때문에 구원을 허락하신 것입니다. 누구나 죽음 직전에 주님을 영접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주님을 영접했다고 해도 믿음이 순식간에 주어지는 것도 아닙니다. 따라서 회개한 강도와 같이 죽음 직전에 구원받는 경우는 매우 드뭅니다.
   천국의 가장자리인 낙원에 들어간 사람들은 부끄러운 구원을 받은 것입니다. 이들은 대부분 자기 마음대로 세상과 짝하며 살고 죄를 버리지도 않고 주님을 위해 충성한 것도 없습니다. 그래서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지옥에 떨어지지 않고 구원받았다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너무나 감사하게 여깁니다.
   
   
   
   3. 믿음의 1단계에 속한 성도가 들어가는 천국 처소
   
   낙원은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 가운데 마련된 천국의 처소입니다. 하나님의 자녀라 부르기에는 부끄럽지만 차마 지옥으로 보내기에는 안타까운 영혼들을 위해 준비된 곳이지요. 믿음의 단계로 보면 낙원은 간신히 구원받은 믿음을 가진 영혼들이 들어가는 처소로서 하나님 보좌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곳입니다. 그만큼 하나님의 영광의 빛이 약하며 천국의 처소 중 가장 낮은 단계에 속합니다.
   낙원의 가장자리에는 백보좌 대심판(계 20:11∼12)이 있을 때까지 구원받은 영혼들이 머무는 천국의 대기 장소가 있습니다. 온 영을 이루어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간 영혼들을 제외하고는 창세 이래 구원받은 무수한 영혼이 그곳에 머물고 있습니다. 이처럼 낙원의 일부가 천국의 대기 장소로 사용되고 있으므로, 낙원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크고 넓습니다.
   
   광활한 낙원은 비록 천국의 여러 처소 중 가장 낮은 단계에 속하지만 이 땅과는 비교할 수 없이 아름답고 행복한 곳입니다. 초원과 같이 잘 정비된 잔디밭과 아름답게 꾸민 정원이 많습니다.
   이 땅의 나무나 꽃은 시간이 흐르면 시들고 썩지만 낙원의 나무는 항상 잎사귀가 푸르고 꽃도 시들지 않습니다. 사람이 가까이 다가가면 꽃들은 반갑게 흔들기도 하고 꽃잎을 오므렸다 폈다 하면서 각기 독특하고도 그윽한 향을 발산합니다.
   싱그러운 나무에는 탐스러운 과일들이 풍성하게 달려 있습니다. 과일들은 반짝반짝 빛이 나며 윤기가 흘러 아주 먹음직스럽고, 먼지나 벌레가 없으니 먹을 때에 껍질을 벗길 필요가 없습니다.
   
   천국에서 남자들은 머리카락이 동일하게 목선까지 내려옵니다. 반면 여자들의 머리카락 길이는 성결의 정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각기 다릅니다. 온 영을 이룬 여인의 머리카락은 척추 끝까지 닿습니다. 그러나 낙원에 있는 여인들의 머리카락은 어깨선에 닿을락 말락합니다. 옷은 통으로 된 흰옷을 입으며, 옷에 장식하는 브로치나 머리에 장식하는 핀과 면류관은 없습니다.
   이처럼 낙원에 들어간 사람은 상급이 없기 때문에 개인 소유의 집이나, 장식품이 없으며 자신에게 속하여 시중 드는 천사도 없습니다. 다만 함께 쉴 수 있는 공공건물에서 서로 섬기며 삽니다.
   마치 이 땅의 복지관 같은 건물로서 그 안에는 한 사람만 들어가서 쉬는 작은 방도 있고, 여러 명이 함께 들어가 쉬는 큰 방도 있습니다. 그곳은 개인 소유가 아니므로 자기 취향에 맞게 꾸밀 수 없고 오랫동안 머무르거나 독차지하지도 못합니다. 일정 시간 동안 쉬었으면 다른 사람을 위해 비워 줘야 하고, 자리가 빌 때까지 기다리기도 합니다.
   
   그러나 천국에서는 서로 섬기고 배려하며 모든 것이 질서 있게 운영되기 때문에 설령 기다린다 해도 그 시간이 길게 느껴지지 않으며 대기하는 장소도 안락하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비록 낙원에서 공동생활을 하며 산다 해도 천국에는 악이 없고 서로 상대의 유익을 구하기 때문에 기쁘고 행복합니다.
   그렇다고 성령 받은 하나님의 자녀들이 “나는 낙원에만 들어가도 족하다.” 해서는 안 됩니다. 낙원보다 더 좋은 천국을 침노하며 말씀과 기도로 거룩한 영의 사람이 되기 위해 선한 싸움을 싸워야 합니다. 영적인 믿음을 성장시켜 가장 아름다운 새 예루살렘 성에 들어갈 수 있는 자격을 온전히 갖추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1. 다음 중 믿음의 1단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을 고르시오.
   ① 구원받기 위한 믿음 ② 성령 받기 위한 믿음 ③ 낙원 ④ 금면류관
   
   2. 믿음의 1단계에 대한 설명입니다. ( ) 안을 채워 보세요.
   ① 십자가에 달린 예수님은 한 편 강도에게 ( )을 약속해 주셨다.
   ② ( )받기 위한 믿음 또는 성령받기 위한 믿음이라고 한다.
   ③ 요한일서 2장 12절에 나오는 ( )의 믿음을 말한다.
   ④ 낙원은 개인 소유의 집이 없고 ( ) 같은 건물에서 섬기며 산다.
   
   3. ( ) 안에 정답을 맞혀 보세요.
   ( )의 가장자리에는 백보좌 대심판이 있을 때까지 구원받은 영혼들이 머무는
   천국의 ( ) 장소가 있다. 새 예루살렘에 들어간 영혼들을 제외하고는 창세 이래
   구원받은 무수한 영혼이 그곳에 머물고 있다.
   
   
   
   * 금주 과제
   
   엿새 동안의 만나(상) 책자 5부 19과‘말씀대로 행하려고 노력하는 믿음의 2단계’를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요한일서 2장 12~14절에 기록된 믿음의 단계는?
   자녀들의 믿음 _ 믿음의 1단계
   아이들의 믿음 _ 믿음의 2단계
   청년들의 믿음 _ 믿음의 3단계
   아비들의 믿음 _ 믿음의 4, 5단계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5년 5월 24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5년 5월 24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5-05-24 2015년 5월 넷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321번째 외국어 저서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 것은」을 영어로 번역하여 발간하였습니다.

● 「제12회 말레이시아 WCDN 국제 컨퍼런스」 관련 소식이 「서울신문」, 「매일경제」, 「한국경제」, 「이데일리」, 「이투데이」, 「SBS CNBC」, 「어시스트 뉴스서비스」, 「크리스챤 텔레그래프」 등 국내외 언론과 「크리스챤신문」, 「교회연합신문」, 「복음신문」 등 교계 언론에 게재되고 있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문화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5월 넷째주 만민뉴스 687호와 중국어 간체 신문 324호, 인도 타밀어 신문 75호를 발행하였고, 영어(440호), 스페인어(189호), 러시아어(154호), 일어(151호), 베트남어(36호), 덴마크어(28호), 스웨덴어(16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교회 직원조회 및 성전 대청소가 5월 26일(화)에 있습니다.
오전 8시 30분까지 출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맥추감사절(7월 5일)을 맞이하여 학습·세례문답을 실시합니다. 문답 내용을 숙지하시고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문답 책자는 교회 서점에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 일시: 5월 24일(주일), 5월 31일(주일), 6월 7일(주일), 6월 14일(주일) 오후 2시
※ 장소: 학습문답-2유아실

세례문답-5월 24일(주일)은 1유아실, 다음 주일은 본당 1분단 앞쪽, 6월은 3성전 단 앞쪽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서동묵 목사 (제목: 축복의 비결과 이단의 정의)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새청주만민교회(담임 박재영 목사) 창립 10주년 기념예배 및 성령충만기도회/ 5월 26일(화) 오후 7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후 2시 30분)

춘천만민교회(담임 김동헌 목사) 창립 15주년 기념예배/ 5월 28일(목) 오후 3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11시 30분)
※ 손수건 집회/ 5월 27일(수) 오후 7시 30분

익산만민교회(담임 김창숙 목사) 창립 15주년 기념예배/ 5월 31일(주일) 오후 3시 30분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7시 30분)
※ 성령충만기도회/ 5월 30일(토) 오후 7시 30분

경주만민교회(담임 강요셉 목사) 창립 11주년 기념예배 및 손수건 집회/ 6월 2일(화) 오후 7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낮 12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주간 성경구절
2024-05-26
[주일]
성경은 폐하지 못하나니 하나님의 말씀을 받은 사람들을 신이라 하셨거든 [요 10:35]
2024-05-27
[월요일]
내가 천국 열쇠를 네게 주리니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매면 하늘에서도 매일 것이요 네가 땅에서 무엇이든지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 하시고 [마 16:19]
2024-05-28
[화요일]
헛된 영광을 구하여 서로 격동하고 서로 투기하지 말지니라 [갈 5:26]
2024-05-29
[수요일]
그 주인이 이르되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 네가 작은 일에 충성하였으매 내가 많은 것으로 네게 맡기리니 네 주인의 즐거움에 참예할지어다 하고 [마 25:23]
2024-05-30
[목요일]
우리가 소망으로 구원을 얻었으매 보이는 소망이 소망이 아니니 보는 것을 누가 바라리요 [롬 8:24]
2024-05-31
[금요일]
만일 우리가 보지 못하는 것을 바라면 참음으로 기다릴지니라 [롬 8:25]
2024-06-01
[토요일]
하나님을 가까이 하라 그리하면 너희를 가까이하시리라 죄인들아 손을 깨끗이 하라 두 마음을 품은 자들아 마음을 성결케 하라 [약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