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5-11-27 제47과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요 21:15~17
읽을말씀 : 요 21:15~17  |  외울말씀 : 요 6:53 l 참고 말씀:요 1:29
교육목표 : 주님께서 수제자 베드로에게 당부하신 대로 영혼 구원에 힘쓰는 일꾼이 되게 한다.


   베드로는 예수님의 수제자이지만 성령 받기 전에 죽음의 위협 앞에서 예수님을 모른다고 세 번이나 부인하고 말았습니다(마 26:69~70, 막 14:66~68 , 눅 22:55~57, 요 18:17~18).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마지막 만찬을 하실 때에 “오늘 닭 울기 전에 네가 세 번 나를 부인하리라” 말씀하신 대로입니다. 십자가 처형을 당하신 후 부활하신 주님께서는 두려워하는 제자들에게 나타나 의심하지 않고 믿으며, 담대히 복음을 전파할 수 있도록 사랑의 대화를 나누셨습니다.
   요한복음 21장에는 부활하신 주님께서 제자들에게 세 번째 나타나신 사건이 나오는데, 다시 만난 주님과 베드로 사이에는 어떤 대화가 있었을까요?
   
   
   
   1.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갈릴리 바닷가에서 고기를 잡고 있던 일곱 명의 제자들이 부활하신 주님을 만나 함께 맞는 아침은 어느 때보다 행복했습니다. 예전에는 베드로에게 두려움이 있었으나 부활하신 주님을 만난 후에는 마음에서부터 믿음이 오고 진실한 사랑을 주고받을 수 있는 관계가 되었으니 얼마나 기뻤겠습니까.
   아침 식사를 한 후 주님께서는 베드로에게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이 사람들보다 나를 더 사랑하느냐” 물으셨습니다. 이는 시몬에게 질문한 것이지만 그리스도를 영접하여 믿음의 반석 위에 선 모든 사람들, 곧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많은 주의 종들과 일꾼들에게 물으신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세 번이나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물으셨습니다. 어떤 사람은 전에 베드로가 주를 세 번 모른다고 부인했기 때문에 그에 대해 경고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주님은 이미 회개하고 돌이킨 일로 상대의 마음을 찌르시는 분이 아닙니다.
   베드로가 주님을 얼마나 사랑하는지 잘 아시지만 입술로 고백하게 함으로 온전히 마음에 새기게 한 것입니다. 마가복음 12장 30절에 “네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고 힘을 다하여 주 너의 하나님을 사랑하라” 하신 말씀대로 하나님을 첫째로 사랑하라는 뜻이 담겨 있습니다.
   
   
   
   2. 내 어린양을 먹이라
   
   부활하신 주님의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는 첫 번째 질문에 대해 베드로가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답변합니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내 어린양을 먹이라” 말씀하십니다.
   여기서 어린양이란 무엇을 의미할까요? 혹자는 하나님께서 성도를 양이라고 표현하셨으니 어린양은 초신자를 의미한다고 말합니다. 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문자적으로 해석했기 때문입니다.
   성경을 자세히 살펴보면 어린양은 예수님을 의미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요한복음 1장 29절에 세례 요한이 예수님을 가리켜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양”이라 표현했지요. 레위기에는 어린양을 제물로 드리는 장면이 곳곳에 나옵니다. 어린양은 영적으로 온 인류의 죄를 대속하기 위해 화목제물로 오시는 예수님을 의미합니다.
   출애굽기 12장 1~11절에도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어린양을 취하여 불에 구워 먹으라’고 했습니다. 그런데 요한복음 6장 51~54절을 보면 예수님께서 “나는 하늘로서 내려온 산 떡이니 사람이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나의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로라 … 인자의 살을 먹지 아니하고 인자의 피를 마시지 아니하면 너희 속에 생명이 없느니라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가졌고 마지막 날에 내가 그를 다시 살리리니” 했습니다.
   바로 어린양인 예수님의 살을 먹고 예수님의 피를 마셔야만 구원을 받아 영생을 얻게 된다는 말씀입니다. 예수님은 ‘말씀이 육신이 되어 오신 분’입니다(요 1:14). 따라서 예수님의 살을 먹고 예수님의 피를 마신다는 것은 곧 하나님의 말씀을 마음에 잘 양식 삼고 그것을 지켜 행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결론적으로,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내 어린양을 먹이라” 하신 것은 주님의 살과 피 곧 진리인 성경 66권의 말씀을 먹이라는 의미입니다. 바로 복음을 전하라는 뜻이지요.
   
   
   
   3. 내 양을 치라
   
   주님께서는 다시 “요한의 아들 시몬아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물으십니다. 이때도 베드로는 동일하게 “주여 그러하외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 주께서 아시나이다” 대답하지요. 그러자 이번에는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내 양을 치라”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하나님을 사랑하여 기도하며 죄를 싸워 버리고 계명을 지키기 위해 열심히 달려가면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일꾼이 됩니다. 그럴 때 주님께서는 “내 양을 치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양은 누구를 의미하는 것일까요? 베드로전서 5장 2~3절에 “너희 중에 있는 하나님의 양 무리를 치되 부득이함으로 하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뜻을 좇아 자원함으로 하며 더러운 이를 위하여 하지 말고 오직 즐거운 뜻으로 하며 맡기운 자들에게 주장하는 자세를 하지 말고 오직 양 무리의 본이 되라” 말씀하셨습니다. 즉 양이란 하나님의 자녀 된 성도를 가리킨다는 것을 알 수 있지요.
   그러므로 “내 양을 치라”는 말씀은 성도들을 열심히 심방하고 말씀을 가르쳐 주며 기도하여 진리 가운데 인도해 주라는 뜻입니다. 맡겨진 양 떼에게 꼴을 잘 먹여서 예수 그리스도를 더 밝히 알고 믿음이 성장하도록 해 주며 또 시험 환난을 피할 수 있도록 말씀으로 알려 주고 기도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시에는 교회라는 특정한 건물이나 양 떼가 없었으므로 예수님의 제자들은 돌아다니며 복음을 전해서 교회를 세우고 양 떼를 만들어 갔습니다. 오늘날은 교회를 세워 양 무리를 구원의 길로 인도하면서 정성껏 갈무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주의 종뿐 아니라 장로, 집사, 교사 등 직분을 받아 양 무리를 치는 사람들도 하나님을 첫째로 사랑함으로 영혼을 사랑하며 넘어진 양 떼를 일으켜 주고 치료해 주는 등 바른길로 인도해 주어야 합니다. 이렇게 열심과 의욕을 가지고 성령 충만한 가운데 최선을 다하며 사명을 감당하는 것이 곧 양을 치는 것입니다.
   
   
   
   4. 내 양을 먹이라
   
   주님께서 세 번째로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질문하셨습니다. 그러자 시몬 베드로는 똑같은 질문에 근심하여 “주여 모든 것을 아시오매 내가 주를 사랑하는 줄을 주께서 아시나이다”라고 대답합니다. 그러자 주님께서는 “내 양을 먹이라” 부탁하십니다.
   베드로가 근심한 것은 어떤 악한 마음이나 서운한 마음이 들어서 그런 것이 아니었습니다. 자신이 주님을 사랑한다고 고백했고 중심에서 주님을 사랑하는 줄을 주님이 아시지만 자신의 부족함을 스스로 인정할 수밖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주님께서 베드로에게 “내 양을 먹이라”고 당부하셨는데 무슨 뜻일까요?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한 사람 중에는 믿음이 잘 성장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그렇지 못한 경우도 많습니다. 변화가 더디고 시험에 드는 사람도 있습니다. 이런 사람들을 더 큰 사랑과 섬김으로 돌보는 것이 양을 먹이는 것입니다.
   병들고 상한 양을 치료하여 건강한 양으로 만들고, 길 잃은 양을 바른길로 인도해 주는 것이지요. 진리 안에서 바로 서지 못하고 당을 짓고 시기 질투를 일삼는 등 목자를 시험하는 양도 하나님의 지혜와 능력을 힘입어 생명의 양식을 먹임으로 순한 양으로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하나님을 첫째로 사랑하면 양을 먹일 수 있는 능력이 하늘로부터 임하여 하나님을 사랑하는 양으로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처럼 주님께서 세 번에 걸쳐 “네가 나를 사랑하느냐?” 물으신 후, “내 어린양을 먹이라, 내 양을 치라, 내 양을 먹이라”고 부탁하시며 그 중요성을 명심하게 하셨습니다. 그러니 베드로처럼 주님의 사랑과 인정을 받으며 더욱 믿음과 순종, 겸손과 섬김으로 주어진 사명을 능력 있게 감당해야 하겠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 ) 안에 알맞은 말을 넣어 보세요.
   
   1. ( )는 말씀은, 주님의 살과 피 곧 진리인 성경 66권의 말씀을 먹이라는 의미이다. 바로 복음을 전하라는 뜻이다.
   
   2. ( )는 말씀은, 성도들을 열심히 심방하고 말씀을 가르쳐 주며 기도하여 진리 가운데 인도해 주라는 뜻이다.
   
   3. ( )는 말씀은, 병들고 상한 양을 치료하여 건강한 양으로 만들고, 길 잃은 양을 바른길로 인도해 주는 것이다.
   
   
   
   
   * 금주 과제
   
   엿새 동안의 만나(하) 책자 5부 21과 ‘성령의 열매를 맺자’를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천국 열쇠를 받은 베드로’
   
   예수님께서 제자들에게 “너희는 나를 누구라 하느냐” 물으셨을 때 베드로는 “주는 그리스도시요 살아 계신 하나님의 아들이시니이다”라고 믿음의 고백을 한다.
   예수님은 베드로의 믿음을 의로 여기고 그가 무엇이든지 땅에서 매면 하늘에서도 매이며 땅에서 풀면 하늘에서도 풀리리라며 천국 열쇠를 주셨다(마 16:19).
   베드로는 성령을 받고 권능을 받아 생명 다해 주님을 증거하다가 십자가에 거꾸로 매달려 순교한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5년 11월 22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5년 11월 22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5-11-22 2015년 11월 넷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외국어 저서 「나의 삶 나의 신앙1」과 「나의 삶 나의 신앙2」를 타밀어(333번째, 334번째)로, 「사랑은 율법의 완성」을 불어(335번째)로 번역하여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영혼육·상」을 루마니아어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문화일보」,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11월 넷째주 만민뉴스 713호와 중국어 간체 신문 350호를 발행하였고, 영어(466호), 스페인어(201호), 러시아어(166호), 일어(157호), 덴마크어(34호), 스웨덴어(22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만민기도원/ 11월 「은사집회」가 11월 23일(월)부터 26일(목)까지 오전 10시 30분에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2성전에서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참석을 바랍니다.
※ 11월 22일(주일)은 2016년도 선교회 연합총회관계로 다니엘철야가 없습니다.

● 「온두라스 손수건집회」를 위한 선교 출장이 11월 25일(수)부터 12월 4일(금)까지 있습니다.
※ 강사: 이수진 목사, 공연: 김정은 자매·파워워쉽팀

● 2016년도 선교회 연합총회가 11월 22일(주일) 있습니다. 기도로 준비하여 총회에 임해 주시기 바랍니다.
남선교회(2성전) 여선교회(본당) 청년선교회(3성전) 가나안선교회(4성전)
학생주일학교(1부 대예배 후 중등부-하이엔드 2차 식당, 고등부-하이엔드 1차 식당)

총회 시 선출할 「일꾼의 자격」
1) 기도하는 사람
2) 온전한 주일을 지키는 사람
3) 온전한 십일조를 하는 사람
4) 죄를 피 흘리기까지 싸워 버리는 사람
5) 희생과 순종하며 온 집에 충성하는 사람
6) 사랑과 덕이 있는 사람
7) 리더쉽(지도력)이 있는 사람
8) 겸손한 사람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김태한 목사 (제목: 예수와 그리스도 차이)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목포만민교회(담임 박남석 목사) 창립 19주년 기념예배/ 11월 30일(월) 오후 7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낮 12시)
※ 성령충만기도회 / 예배 마친 후 진행

해운대만민교회(담임 이귀옥 목사) 창립 2주년 기념예배/ 12월 2일(수) 오후 7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낮 12시)
※ 성령충만기도회 / 설교 마친 후 진행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성도 소식

한병용 장로(5-1남, 28교구)·이도순 권사(5-1여, 28교구) 칠순 감사예배/
11월 28일(토) 오전 11시 무지개뜨는마을
※ 설교: 한기총명예회장 이용규 목사 (교회 차량출발: 오전 9시)

이수형 장로(4-1남, 17교구, 이송덕 권사 남편) 회갑 감사예배/ 11월 28일(토) 오후 4시
금천구 독산동 남부순환로 1400 「마루샤브」

김경희 권사(5-1여, 30교구)/ 「모란 꽃 핀 날」 개인 시집 발간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이광희 성도(15교구, 이상열 성도·나정란 권사 자녀)/ 11월 28일(토) 오후 2시
부산시 연제구 연산동 「W웨딩」 3층 크리스탈 홀
※ 차량출발: 오전 6시 40분(광명역세권 휴먼시아 2단지 정문 앞)

주간 성경구절
자료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