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7-02-17 제7과모든 것에 화목하라 잠 16:7
읽을말씀 : 잠 16:7  |  외울말씀 : 히 12:14 l 참고 말씀: 마 5:9
교육목표 : 어느 누구와도 불화하지 않고 원수까지도 사랑함으로 모든 사람과 화목할 수 있는 성도가 되게 한다.


   ‘모난 돌이 정 맞는다’는 옛말이 있습니다. 성격이 모가 나면 이리저리 많은 사람들과 부딪히게 되고 서로 고통이 된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부드럽고 온화한 사람은 남들과도 잘 어울리며 부딪히지 않고 화평하지요. 이런 사람과는 화목을 이루기가 쉬울 뿐만 아니라 자신도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1. 화목의 중요성
   
   사람들 사이에 종종 다툼이 일어나고 화목하지 못한 모습을 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 자기 생각이나 주장이 옳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선하고 옳은 분은 하나님 한 분뿐이며, 하나님과 하나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만이 진리입니다(요 14:6).
   사람이 태어나 진리로만 가르침 받고 진리 안에 산다면 주님의 마음을 닮아 모두와 화평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부모나 스승, 이웃이나 친구들로부터 배웠고 그중에는 진리가 아닌 것이 많습니다. 이러한 것을 바탕으로 정립한 이론이나 사고방식과 양심은 사람마다 다르기 때문에 화목하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무엇이 옳고 그른지 잘 분별해야 합니다. 사도 바울이 ‘내 주 그리스도 예수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하다. 내가 그를 위하여 모든 것을 잃어버리고 배설물로 여긴다’(빌 3:8) 고백한 것과 같이 자신이 옳다 여기는 것을 깨뜨리고 하나님 말씀으로 변화되어야 화목할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화평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하셨고,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 하셨습니다. 즉 화평이 얼마나 중요하며 하나님께서 귀히 여기시는지 알 수 있습니다.
   
   
   
   2. 화목하지 못할 때의 고통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영접하고 진리의 사람으로 변화되어 서로 섬기며 사랑하면 화목하게 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내 생각, 내 이론, 내 방식만이 옳다고 고집하면 화목할 수 없고 서로 고통을 받습니다. 창세기에 나오는 아브라함의 아내 사라만 봐도 알 수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이 75세 때에 자녀를 주겠다고 약속하셨지만 10년이 넘도록 사라에게는 잉태의 소식이 없었습니다. 기다리다 못한 사라는 아브라함에게 자기의 여종 하갈을 첩으로 주지요. 하갈이 잉태하자 여 주인 사라를 멸시합니다. 이에 사라가 아브라함을 원망하며 하갈을 학대하니 그녀는 도망가 버리지요. 하갈은 여호와의 사자를 만나 다시 돌아와 이스마엘을 낳았지만 하나님이 약속하신 아들은 아니었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은 이스마엘이 태어난 지 14년 후에 이루어졌습니다. 사라가 90세가 되었을 때 마침내 아들 이삭을 낳았지요. 그런데 이삭이 태어나자 또 다른 문제가 생겼습니다. 이스마엘이 이삭을 희롱하는 것이었습니다. 이를 본 사라가 참지 못하고 아브라함에게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쫓으라고 하지요. 이로 인해 아브라함은 매우 근심이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사라의 말대로 하갈과 이스마엘을 내보내라고 하지요. 비록 약속의 아들은 아니지만 이스마엘을 떠나 보내야 하는 아브라함의 심정이 어떠했겠습니까?
   이처럼 사라가 하나님께서 자녀를 주실 때까지 기다리지 못하고 인간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 결과 이러한 많은 고통이 따르게 되었던 것입니다.
   
   다음으로 야곱의 아내 레아와 라헬의 경우입니다. 두 사람은 자매이지만 남편의 사랑을 얻기 위해 서로 투기하지요. 레아가 아들을 네 명이나 낳는 동안 아이를 낳지 못한 라헬은 자신의 여종을 야곱에게 첩으로 줍니다. 언니 레아도 지지 않고 자신의 여종을 첩으로 주지요.
   이러한 관계가 그의 아들들에게까지 악영향을 미쳤습니다. 야곱에게는 네 명의 아내에게서 얻은 열두 명의 아들이 있었습니다. 그중 열한 번째 아들인 요셉은 야곱이 가장 사랑하는 아내 라헬의 소생으로서 아버지의 사랑을 독차지합니다. 게다가 요셉이 형들의 과실을 아버지에게 알리곤 하여 형들은 그가 눈엣가시였지요. 결국 이복 형들에 의해 요셉은 타국으로 팔려가고 맙니다. 야곱은 요셉을 잃고 큰 고통을 받았습니다. 이처럼 하나님 말씀대로 살지 않으면 화목하지 못하며 불행합니다. 진정한 행복은 진리 안에 살 때 누릴 수 있습니다.
   
   
   
   3. 진정한 행복을 얻는 길
   
   잠언 16장 7절에 “사람의 행위가 여호와를 기쁘시게 하면 그 사람의 원수라도 그로 더불어 화목하게 하시느니라” 하셨으니 만일 사람과 화목하지 못해 고통받는다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 됩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원수까지라도 화목하게 하시고 모든 문제를 해결해 주십니다.
   유다인으로서 바사(페르시아) 제국의 왕비가 된 에스더는 자기 민족이 몰살될 위기에 처했다는 소식을 사촌오빠 모르드개에게서 들었습니다. 아말렉 사람 하만의 간계로 모든 유다인이 생명의 위협을 받게 된 것입니다. 그때 에스더는 자신의 지혜를 동원하지 않고 먼저 하나님을 기쁘시게 했습니다.
   수도인 수산 성에 사는 모든 유다인과 함께 삼 일 동안 물도 마시지 않고 금식하며 하나님께 간구하였습니다. 그런 뒤 자기 민족을 구하기 위해 죽음을 각오하고 왕 앞에 나아갔습니다. 당시 그 나라에는 왕이 부르지 않을 때 그 앞에 나가면 죽게 되는 법이 있었습니다. 왕이 금홀(금으로 된 지팡이)을 내밀어야만 살 수 있었지요. 이런 사실을 누구보다 잘 알았지만, 에스더는 자기 백성을 살리기 위해 생명의 위협을 무릅쓰고 왕 앞에 나간 것입니다.
   그러자 하나님께서 왕의 마음을 주관하여 에스더가 매우 사랑스러워 보이게 하셨습니다. 나라의 절반이라도 주겠다며 여러 차례 소원을 말하라고 했지요(에 5:3~6, 7:2). 그러나 에스더는 하만의 계략을 즉시 폭로하지 않고 왕을 위한 잔치를 베풀며 하나님의 때를 기다렸습니다. 이러한 에스더의 모습을 기뻐하신 하나님께서 모든 상황을 주관하시니 소원대로 민족을 구원할 수 있었습니다. 이처럼 어떤 상황에서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면 모든 기도와 간구에 응답받고 마음의 소원까지도 이룰 수 있습니다.
   
   
   
   4. 모든 것에 화목하여 축복을 받으려면
   
   그러면 우리가 진리 안에서 화목의 중요성을 깨달아 하나님을 기쁘시게 함으로 모든 것에 화목하여 축복을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먼저는, 솔로몬처럼 하나님 말씀 듣기를 사모하며 번제 곧 예배드리기를 즐겨해야 합니다. 잠언 8장 17절에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을 사랑하여 말씀 듣는 것을 즐거워하며 열심히 예배에 참석하고 기도하며 찬양하는 사람이 되어야 하나님께 축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님의 법도를 좇아 순종해 나감으로 마음이 깨끗한 의인이 되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가장 기뻐하시는 것은 죄를 버리고 성결되어 참된 의인이 되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믿음으로 열심히 전도하며 선을 행하고 열심히 덕을 베풀어야 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께서 행함 있는 믿음을 기뻐하시고 축복으로 갚아 주십니다. 구제와 선행을 많이 함으로 축복을 받은 사람으로는 고넬료와 다비다를 들 수 있습니다. 고넬료는 이방인이면서도 온 가족이 성령을 받았고, 다비다는 죽었다가 다시 살아날 수 있는 축복을 받았습니다(행 9~10장).
   우리가 하나님을 기쁘시게 해야 모든 것에 화목을 이루게 됩니다. 먼저는 하나님과 화목을 이루고, 다음으로 하나님의 종들과 화목을 이루며, 믿음의 형제들과도 화목을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부모 자녀 간에, 부부간에, 형제간에, 이웃 간에, 친구 간에 그리고 직장 동료나 상사 사이 등 모든 사람과 화목해야 그리스도의 향기를 발하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될 수 있습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1. ( ) 안에 공통으로 들어갈 단어를 써 보세요.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 )함과 거룩함을 좇으라 이것이 없이는 아무도 주를 보지 못하리라”(히 12:14) “( )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마 5:9)
   
   2. 사라와 하갈, 라헬과 레아를 통해 우리가 깨달아야 할 점은 무엇일까요?
   
   3. 여러분은 모든 사람과 화평하기 위해 어떤 수고와 노력을 하고 있습니까?
   
   
   
   * 금주 과제
   
   <내가 시행하리니> 책자 99~108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갑시다!
   
   ‘하만’은 어떤 인물일까?
   
   아각 사람 함므다다의 아들로 아하수에로 왕의 대신이었다.
   왕이 그의 지위를 높이자 왕의 모든 신복들이 꿇어 절하는데 유다 민족인 모르드개만 거부하자 이에 분을 품고 모르드개를 포함한 유다 민족을 멸절하려는 음모를 꾸민다. 이에 에스더는 3일 금식을 하며 죽으면 죽으리라는 각오로 왕 앞에 나가 하만의 음모가 수포로 돌아가게 만든다.
   결국 모르드개를 달아 죽이려던 나무에 하만과 그의 아들들이 달려 죽게 된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7년 2월 12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7년 2월 12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7-02-12 2017년 2월 둘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외국어 저서 400번째 「믿음의 분량」 보스니아어와 401번째 「나의 삶 나의 신앙2」 헝가리어를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저서 「나의 삶 나의 신앙1」 타밀어와 말레이어를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한겨레신문」,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만민뉴스 775호와 영어 신문 528호를 발행하였고, 중국어(412호), 스페인어(230호), 러시아어(195호), 포르투갈어(89호), 아랍어(70호), 우크라이나어(57호), 불가리아어(49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2월 12일(주일) 저녁예배는 「2017년도 졸업예배」로 드립니다.
해당되시는 분들은 본당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정기 원로회가 2월 19일(주일) 저녁예배 후 1유아실에서 있습니다.

● 연합성결신학교/ 2017학년도 신입생을 모집합니다.
※ 원서 교부 및 접수 : 2월 17일(금)까지
※ 원서 교부처 : 만민중앙교회 서점 및 신학교 교무처
자세한 사항은 신학교로 문의 바랍니다. ☏ 02) 822-5237, 823-5185

● 제25회 연합성결신학교 졸업식 및 제10회 MIS(만민국제신학교) 졸업식이 2월 15일(수) 오전 11시 본당에서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많은 참석바랍니다.
※ 설교: 연합성결신학교 학장 김상태 목사
※ 연합성결신학교 졸업생: 신푸름, 김예진, 이지은, 이지영, 송지형, 김계남, 도유리, 박혜원, 이공주, 김연경, 임수희, 김경범, 김길모, 이관규
※ MIS(만민국제신학교) 졸업생: 자스완 씽(인도), 마크 바잘레프(미국)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철야」가 2월 20일(월)부터 4월 2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 및 각 성전에서 있습니다.
※ 주제: 목자의 눈물의 열매

● 새교우를 위한 2월 성령충만기도회가 2월 19일(주일) 2부 대예배 후 오후 1시 50분에 2성전에서 있습니다.

● 교무국/ 남장년 구역장님들은 매주 목요일 남장년 구역예배 출석현황을 스마트폰으로 입력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이지영 목사 (제목: 구원받을 믿음과 구원받은 믿음)

* 새교우를 위한 스마트폰 홈페이지(교회 소개 및 홍보 영상 등) nc.manmin.org



● 지교회 소식

동광주만민교회(담임 정연옥 목사) 창립 13주년 기념예배/ 2월 19일(주일) 오후 3시
※ 설교: 이행엽 목사, 특송: 동광주만민교회 예능팀
※ 교회 차량출발: 오전 7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신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성도 소식

박재경 성도(빛과소금선교회)/ 「마리오 1관 더 아이잗」 매장오픈

김혜은 자매(1교구, 3청년)/ (사)한국모델협회후원 「스마일 퀸 코리아 선발대회 2017」
포토제닉상 수상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박기성 집사(2가나안, 19교구 주연홍 집사 자녀)·김민영 집사(2가나안, 1교구 석원희 권사 자녀)/
2월 18일(토) 오후 4시, 「메모리스클래식(신림 삼모타워 5층)」 2호선 신림역 3번 출구
※ 주례: 조대희 목사

이영주 성도(1가나안, 1교구 이태혁 집사 자녀, 이공주 교육전도사 언니)/ 2월 18일(토) 오후 3시 30분
「호텔 베르누이 웨딩컨벤션」 구로구 경인로 229 (1호선 오류동역 3번 출구)
※ 교회 차량출발: 오후 2시 45분

김민성 성도 (5청년, 31교구 김영종 집사·배동숙 권사 자녀)/ 2월 18일(토) 낮 12시 30분
구로구 경인로 297 (개봉동 143-1번지) 「더 이스턴 하우스 2층 애스톤하우스」
※ 교회 차량출발: 오전 11시 30분

박민희 성도(25교구 1-1여, 30교구 김락현 성도·이경미 집사 자녀)·왕정민 성도(25교구, 1-2남)/
2월 18일(토) 오전 11시, 안산시 단원구 광덕4로 230 「제이엘컨벤션 3층」
※ 주례: 이중원 목사
주간 성경구절
2024-02-18
[주일]
또 저가 수정같이 맑은 생명수의 강을 내게 보이니 하나님과 및 어린양의 보좌로부터 나서 [계 22:1]
2024-02-19
[월요일]
길 가운데로 흐르더라 강 좌우에 생명 나무가 있어 열두 가지 실과를 맺히되 달마다 그 실과를 맺히고 그 나무 잎사귀들은 만국을 소성하기 위하여 있더라 [계 22:2]
2024-02-20
[화요일]
내가 사람의 방언과 천사의 말을 할찌라도 사랑이 없으면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가 되고 [고전 13:1]
2024-02-21
[수요일]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마 7:8]
2024-02-22
[목요일]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마음을 제어하기로 서약하였거든 파약하지 말고 그 입에서 나온 대로 다 행할 것이니라 [민 30:2]
2024-02-23
[금요일]
나의 하나님이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영광 가운데 그 풍성한 대로 너희 모든 쓸 것을 채우시리라 [빌 4:19]
2024-02-24
[토요일]
마른 떡 한 조각만 있고도 화목하는 것이 육선이 집에 가득하고 다투는 것보다 나으니라 [잠 1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