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3-04-12 제15과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 마 15:21~28
읽을말씀 : 마 15:21~28  |  외울말씀 : 요일 3:21~22 l 참고 말씀:막 11:24
교육목표 : 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원인을 잘 깨달아 가나안 여인처럼 믿음의 행함과 고백으로 응답받는 성도가 되게 한다.


   아무리 악한 부모라 할지라도 아들이 떡을 달라고 하면 돌을 주거나, 생선을 달라고 하는데 뱀을 주지는 않습니다. 어떻게든 가장 좋은 것을 먹이고 입히고자 하는 것이 부모의 심정이지요. 하물며 사랑의 하나님께서는 얼마나 좋은 것으로 자녀들에게 주고자 하시겠습니까? 마태복음 15장에 나오는 가나안 여인을 통해 응답받는 비결을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1. 응답을 끌어내린 가나안 여인
   
   마태복음 15장 21절 이하를 보면, 흉악히 귀신 들린 딸을 둔 가나안 여인이 어떠한 믿음의 행함으로 응답을 받았는지가 잘 나옵니다. 눈에 넣어도 아프지 않을 만큼 사랑하는 딸이 더러운 귀신에 들려 고통 받는 모습을 볼 때마다 어미의 가슴은 새까맣게 타들어갔습니다.
   
   늘 딸로 인해 마음 아파하던 그녀에게 어느 날 좋은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악귀를 쫓아내며 각색 질병과 연약함을 치료하시는 예수님께서 바로 자기 마을에 오셨다는 것이었습니다. 여인은 기뻐 한걸음에 달려가 큰소리로 예수님을 불렀습니다.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서 내 딸이 흉악히 귀신 들렸나이다" 하며 딸에게서 귀신을 쫓아내 달라고 간청하였지요.
   그런데 이상하게 예수님은 아무 말씀도 하시지 않았습니다. 오히려 제자들이 나서서 여자가 소리를 지르니 응답해서 보내시라고 요청할 정도였지요. 이에 예수님께서는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말씀합니다. 즉 이스라엘 백성만 돌아보시겠다는 것입니다.
   
   보통 사람 같으면 이런 말을 듣고 서운할 법도 한데 여인은 전혀 그렇지 않았습니다. 도리어 예수님께 절을 하며 "주여 저를 도우소서!"라고 애절하게 구합니다. 그런데 예수님께서는 이에 더하여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치 아니하니라" 하시며 여인을 개 취급까지 합니다. 이는 여인의 믿음을 테스트 해 보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만일 다른 사람이 이런 말을 들었다면 개 취급 당한 것에 몹시 분개하며 자존심이 상해 돌아가 버렸을 것입니다.
   
   하지만 여인은 자존심이 상한다거나 서운해하지 않았습니다. 딸이 치료받을 수만 있다면 더한 것이라도 감내해 낼 수 있는 겸비한 모습이었지요. 그래서 자신을 철저히 내려놓으며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며 겸손히 아뢰었습니다.
   믿음의 고백과 겸비한 모습으로 끝까지 구하는 여인에게 예수님께서는 "여자야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며 응답해 주셨습니다. 그러자 즉시 딸에게서 귀신이 나가 온전케 되었습니다. 우리도 이처럼 응답받으려면 무엇보다도 하나님의 뜻대로 구해야 합니다. 또한 겸손히 자신을 내려놓고 믿음을 끝까지 내보여야 하지요.
   
   
   2. 기도해도 응답받지 못하는 이유
   
   하나님께서는 성경 곳곳에 우리의 간구와 기도에 응답하실 것을 약속하셨습니다. 요한복음 14장 13절에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말씀한 대로이지요. 그런데 신앙생활을 잘한다 하고, 쉬지 않고 기도한다 하는데도 응답을 받지 못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1) 죄를 품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시편 66편 18절에 "내가 내 마음에 죄악을 품으면 주께서 듣지 아니하시리라" 하였고, 이사야 59장 1~2절에는 "여호와의 손이 짧아 구원치 못하심도 아니요 귀가 둔하여 듣지 못하심도 아니라 오직 너희 죄악이 너희와 너희 하나님 사이를 내었고 너희 죄가 그 얼굴을 가리워서 너희를 듣지 않으시게 함이니" 하였습니다. 이처럼 우리 마음에 죄악이 있으면 원수 마귀 사단이 기도를 방해하므로 응답받을 수 없지요. 자신의 죄를 철저히 회개하고 구할 때라야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2) 형제와 불목한 상태에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마태복음 18장 35절에는 "너희가 각각 중심으로 형제를 용서하지 아니하면 내 천부께서도 너희에게 이와 같이 하시리라" 말씀하셨습니다. 나에게 잘못한 형제를 중심에서 용서하지 않으면 자신도 하나님께 용서받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기도해도 하나님께 상달되지 않고 응답이 오지 않습니다. 부부나 부모 형제간에, 혹은 이웃 간에 다툼이나 불화가 있다면 먼저 화해하고 기도해야 합니다.
   
   3) 욕심으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하셨습니다. 하나님의 영광이 아닌 자신의 욕심이나 정욕을 채우기 위한 기도에는 응답하시지 않습니다(약 4:2~3). 비유컨대, 착하고 공부도 잘하는 자녀가 필요한 것을 말하면 부모는 기쁘게 들어줍니다. 그런데 평소에 행실이 바르지 못하고 믿음을 주지 못하는 자녀가 용돈을 달라 하면 혹여 나쁜 곳에 쓸까 염려하여 주지 않는 것과 같습니다.
   
   4) 의심하면서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야고보서 1장 6~7절에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치 않아야 응답받을 수 있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은 믿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기뻐하십니다(히 11:6). 마가복음 11장 24절에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그대로 되리라" 하셨으니 의심하지 말고 오직 믿음으로 구해야 합니다. 그럴 때라야 하나님께서 응답해 주십니다.
   
   5) 계명을 지키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요한복음 14장 21절을 보면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 하셨습니다. 계명을 지키는 것이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요, 그런 사람이 하나님과 주님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계명을 지키고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것을 행하면 담대함을 얻고 무엇이든지 구하는 것을 받습니다(요일 3:21~22).
   
   반대로 계명을 지키지 않으면 응답하시지 않습니다. 만일 이런 사람에게 응답하시면 하나님의 공의에 합당치 않을 뿐 아니라 계명을 지키려고 노력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잠언 8장 17절에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간절히 찾는 자가 나를 만날 것이니라" 하셨으니 하나님을 사랑하여 그의 계명을 지키는 사람은 간절히 찾음으로 살아 계신 하나님을 만나 응답받을 수 있습니다.
   
   6) 믿음으로 심지 않고 기도하기 때문입니다
   갈라디아서 6장 7절에 "스스로 속이지 말라 하나님은 만홀히 여김을 받지 아니하시나니 사람이 무엇으로 심든지 그대로 거두리라" 말씀했으니 심지 않고는 거둘 수 없습니다. 기도로 심으면 영혼이 잘되고 물질로 심으면 물질의 축복을 받습니다. 봉사로 심으면 건강해지는 등 무엇이나 심은 대로 거두기 때문에 응답을 받으려면 믿음으로 열심히 심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사람은 응답받을 문제나 감사의 조건이 없을 때에도 부지런히 심습니다. 구원해 주신 은혜만으로도 더할 나위 없이 감사하기 때문입니다. 더구나 응답받아야 할 것이 있다면 더욱 정성스럽게 심을 것입니다. 이런 사람은 항상 넘치도록 축복을 받으며 살아갑니다. 혹여 하나님 앞에 심지 않고 응답받기를 바랐다면 이를 회개하고 기쁨과 감사로 심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은 지금 어떠한 기도를 하고 있는지요? 응답받는 기도를 하고 있는지, 응답받지 못하는 기도를 하지는 않는지, 자신을 잘 점검하여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도로 많은 응답을 끌어내리시기 바랍니다.
   
   
   ● 평가 및 적용하기
   
   1. 가나안 여인이 개 취급을 당했을 때 어떠한 믿음의 고백을 하였나요?
   아래에 적어 보세요(마태복음 15:27).
   
   ----------------------------------------------
   
   2.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① 욕심으로 기도하면 응답받지 못한다.
   ② 형제와 불목한 상태에서 기도하면 응답받을 수 없다.
   ③ 죄를 품고 기도하면 응답해 주시지 않는다.
   ④ 의심하면서 기도해도 응답받을 수 있다.
   
   3. 혹여 여러분 중에 응답받지 못한 것이 있다면 그 원인이 무엇이라고 생각
   하십니까? ( )
   
   
   ● 금주 과제
   
   [신앙인의 기본] 책자 123~132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귀신'이란?
   악한 영에 속한 영물이다. 타락한 천사와 달리 창세 이전에 만들어진 것이 아니다. 귀신은 원래 영혼육을 가진 사람이었다. 구원받지 못하고 죽은 영혼들 중 일부가 특별한 조건에 따라 세상에 나와 귀신이 된다. 귀신은 악한 영의 세계에서 제일 말단으로 마귀의 졸개 노릇을 한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3년 4월 7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3년 4월 7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3-04-07 2013년 4월 첫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의 저서 「십자가의 도」가 알바니아어, 심테어, 텔루구어, 세부아노어, 우크라이나어로 번역 발간되었으며, 「육의 사람 영의 사람 1」이 러시아어로, 「영혼육(하)」가 영어 전자책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문화일보」,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4월 7일(주일) 저녁예배는 「남선교회 헌신예배」로 드립니다.
헌신자들은 본당에 앉아 주시기 바랍니다.

● 4월 첫째주 만민뉴스 576호와 중국어 간체 213호가 발행되었고, 영어(329호), 필리핀 따갈로그어(81호), 필리핀 비사야어(29호), 몽골어(33호), 네팔어(12호), 히브리어(11호), 에스토니아어(11호), 독일어(4호), 네델란드어(3호) 신문이 인터넷(PDF)으로 발행되었습니다. (www.manminnews.com)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 철야」가 4월 28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과 2성전에서 진행중에 있습니다. ※ 주제: 천국의 열매 7가지 기도제목

● 은혜로운 예배 진행을 위해 유아를 동반한 성도님들께서는 유아실을 이용해 주시고 예배 전 자리를 미리 맡아 두는 일이 없도록 협조해 주시기 바랍니다.

● 당회장님 저서가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 국내 거래 서점과 우림북 온라인 서점(urimbook.net)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되어 주요 온라인 서점 및 스마트폰에서도 판매되고 있습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김태한 목사 (제목: 예수와 그리스도 차이)

● 지교회 소식
공주만민교회(담임 서진범 목사) 창립 12주년 기념 예배/ 4월 14일(주일) 오후 3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8시 30분)
※ 성령충만기도회/ 4월 13일(토) 오후 8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 818-7234

주간 성경구절
2024-04-07
[주일]
예수는 우리 범죄함을 위하여 내어줌이 되고 또한 우리를 의롭다 하심을 위하여 살아나셨느니라 [롬 4:25]
2024-04-08
[월요일]
여호와께서 너로 실족지 않게 하시며 너를 지키시는 자가 졸지 아니하시리로다 [시 121:3]
2024-04-09
[화요일]
이스라엘을 지키시는 자는 졸지도 아니하고 주무시지도 아니하시리로다 [시 121:4]
2024-04-10
[수요일]
여호와는 너를 지키시는 자라 여호와께서 네 우편에서 네 그늘이 되시나니 [시 121:5]
2024-04-11
[목요일]
낮의 해가 너를 상치 아니하며 밤의 달도 너를 해치 아니하리로다 [시 121:6]
2024-04-12
[금요일]
여호와께서 너를 지켜 모든 환난을 면케 하시며 또 네 영혼을 지키시리로다 [시 121:7]
2024-04-13
[토요일]
여호와께서 너의 출입을 지금부터 영원까지 지키시리로다 [시 12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