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예배안내
  • 설교요약
  • 구역공과
  • 공지사항
  • 주간성구
구역공과
2014-02-28 제9과금식과 기도의 위력 욘 3:1~10
읽을말씀 : 욘 3:1~10  |  외울말씀 : 렘 33:3 ㅣ 참고 말씀:사 58:3~9
교육목표 : 하나님께서 기쁘게 받으시는 금식과 기도를 통해 무엇이든지 구하는 대로 응답받는 성도가 되게 한다.


   전지전능하신 하나님께서는 사랑하는 자녀가 무엇이든지 구하는 대로 응답해 주기를 원하십니다. 아무리 불가능한 일도 우리가 아버지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뜻대로 행하며 구할 때 신속히 응답해 주십니다. 그 응답의 비결이 바로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는 금식과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도입니다.
   
   
   1. 금식과 기도로 응답받은 니느웨 백성
   
   강대국 앗수르 제국의 수도 니느웨는 그 악독이 하나님 앞에 상달될 정도로 컸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요나에게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 뜻을 외치라고 명하시지요. 요나는 주전 785년을 전후하여 북이스라엘에서 활동한 선지자입니다. 그런데 요나는 북이스라엘을 괴롭히는 적국 앗수르가 망하기를 원했기에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하지 않고 니느웨와 반대 방향인 다시스로 배를 타고 갑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바다에 대풍을 내리셨고, 요나가 탄 배는 거의 난파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배에 탄 사람들은 이 재앙이 누구 때문인지 알아보기 위해 제비를 뽑았는데 요나가 뽑혀 바다에 던져지지요. 그러자 놀랍게도 바다가 잔잔해졌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큰 물고기를 예비하였다가 요나를 삼키게 하셨습니다.
   요나는 큰 물고기 뱃속에서 3일 밤낮을 아무것도 먹지 못하고 통회자복하며 하나님께 부르짖었습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큰 물고기에게 명하여 요나를 육지에 토하게 하십니다. 결국 요나는 니느웨로 가서 하나님 말씀대로 “40일이 지나면 니느웨가 무너지리라” 외쳤습니다. 그러자 이방 민족인 니느웨 백성들은 금식을 선포하고, 어른이나 어린이나 할 것 없이 하나님께 회개했지요.
   그 소문을 들은 왕 또한 조복을 벗고 굵은 베를 입고 재에 앉았습니다. 그리고 조서를 내려 니느웨 백성에게 선포하기를 “사람이나 짐승이나 소 떼나 양 떼나 아무것도 입에 대지 말지니 곧 먹지도 말 것이요 물도 마시지 말 것이며 사람이든지 짐승이든지 다 굵은 베를 입을 것이요 힘써 여호와께 부르짖을 것이며 각기 악한 길과 손으로 행한 강포에서 떠날 것이라” 하였습니다(욘 3:7~8).
   이처럼 금식으로 정성을 내보이며, 악한 행실에서 떠나 힘써 부르짖어 기도하니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내릴 재앙을 거두셨지요. 그만큼 금식과 기도의 위력이 대단하다는 사실입니다. 우리도 하나님께 큰 응답을 받기 위해서는 니느웨 백성이 왕과 함께 회개했던 것처럼, 하나님 앞에 회개하며 자기를 쳐서 복종시키고 금식하면서 부르짖어 기도해야 합니다.
   
   
   2.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
   
   금식은 한 끼에서 하루, 이틀, 사흘을 할 수도 있고 오 일, 칠 일 또는 그 이상을 할 수도 있습니다. 금식을 잘 못하는 사람은 한 끼 혹은 하루, 이틀 등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시작하면 됩니다. 장기 금식은 먼저 많은 기도를 쌓은 후 성령이 충만한 가운데 정확히 주관받아 해야 합니다.
   이사야 58장 6~7절에 보면 “나의 기뻐하는 금식은 흉악의 결박을 풀어 주며 멍에의 줄을 끌러 주며 압제당하는 자를 자유케 하며 모든 멍에를 꺾는 것이 아니겠느냐 또 주린 자에게 네 식물을 나눠 주며 유리하는 빈민을 네 집에 들이며 벗은 자를 보면 입히며 또 네 골육을 피하여 스스로 숨지 아니하는 것이 아니겠느냐” 했습니다.
   이사야 58장 4~5절에는 “너희가 금식하면서 다투며 싸우며 악한 주먹으로 치는도다 너희의 오늘 금식하는 것은 너희 목소리로 상달케 하려 하는 것이 아니라 이것이 어찌 나의 기뻐하는 금식이 되겠으며 이것이 어찌 사람이 그 마음을 괴롭게 하는 날이 되겠느냐 그 머리를 갈대같이 숙이고 굵은 베와 재를 펴는 것을 어찌 금식이라 하겠으며 여호와께 열납될 날이라 하겠느냐” 말씀합니다.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은 무조건 굶는 것이 아니라 마음을 찢으며 간절히 기도하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금식하면서 기운이 없다며 잠만 자는데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것은 부르짖어 기도하는 것입니다. 금식 중이라도 하나님의 은혜와 능력을 힘입으면 부르짖어 기도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금식할 때에는 오락을 금하고 사랑으로 기도해야 합니다(사 58:3).
   이러한 금식을 하면 하나님께서는 “네 빛이 아침같이 비췰 것이며 네 치료가 급속할 것이며 네 의가 네 앞에 행하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뒤에 호위하리니 네가 부를 때에는 나 여호와가 응답하겠고 네가 부르짖을 때에는 말하기를 내가 여기 있다 하리라”(사 58:8~9) 약속하셨습니다.
   
   
   3.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도
   
   금식뿐 아니라 기도도 하나님께 합당해야 응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기도를 통해 하나님의 능력을 끌어내리고 응답받은 사례가 많습니다.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도는 어떤 것일까요?
   첫째로, 습관을 좇아 기도하는 것입니다. 데살로니가전서 5장 17절에는 “쉬지 말고 기도하라” 말씀했습니다. 예수님께서도 습관을 좇아 기도하셨고(눅 22:39), 베드로와 요한도 시간을 정해 놓고 기도했습니다(행 3:1). 청소도 매일 하면 간단히 끝낼 수 있으나 오래 묵혀 두면 먼지가 쌓이고 때가 찌들어 한참 걸립니다.
   마찬가지로 기도도 평소에 습관을 좇아서 하면 시험 환난이 오지 않고, 설령 오더라도 가볍게 물러가고 합력하여 선을 이루게 됩니다. 시험 환난을 당하고 나서 기도하는 사람은 하나님과 막힌 죄의 담을 허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립니다.
   둘째로,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무릎을 꿇으면 중심이 바로 서고 상대를 경외하는 마음의 표현이 됩니다. 우리가 부모님이나 대통령 앞에서도 삼가 조심하는데 하물며 창조주 하나님 앞에 기도할 때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은 당연하지요. 하나님의 아들이신 예수님께서도 무릎을 꿇고 기도하셨고(눅 22:41) 스데반 집사는 돌에 맞아 죽어가면서도 무릎을 꿇고 기도했습니다(행 7:60).
   셋째로, 부르짖어 기도하는 것입니다(렘 29:12~13, 33:3). 사도행전 4장을 보면 교회 역사상 큰 권능과 부흥이 일어났던 초대교회는 큰 핍박 속에서도 부르짖어 기도함으로 성령의 충만함을 입었고 많은 기사와 표적이 따랐습니다. 이스라엘 백성이 광야에서 마실 물이 없을 때도 모세가 하나님께 부르짖어 기도하여 쓴물이 단물로 변하는 역사가 일어났습니다(출 15:22~25).
   
   
   4. 하나님께 응답받은 사람들의 행함
   
   엘리야는 이스라엘에 3년 6개월 동안 비가 오지 않아 심한 가뭄이 들었을 때에 갈멜 산에 올라가 기도하여 비를 내리는 응답을 받았습니다. 어찌나 간절히 부르짖어 기도하였던지 창자가 뒤틀리는 듯한 고통으로 배가 당기면서 얼굴이 무릎 사이로 들어갈 정도였습니다.
   다니엘은 바벨론의 포로로 잡혀온 지 70년 가까이 되어 나이가 많은데도 절식하며 베옷을 입고 재를 무릅쓰며 이스라엘의 죄를 대신 회개하고 간구하였습니다. 이러한 다니엘의 기도가 응답되었습니다. 하나님의 응답을 가지고 온 가브리엘 천사장은 다니엘에게 지혜와 총명을 주고 크고 놀라운 계시를 주었습니다. 장차 오실 메시아에 대한 것과 세상 끝 날에 될 일을 알려 준 것입니다.
   예수님도 부르짖어 기도하셨습니다. 예수님께서 잡히시던 날 밤 겟세마네 동산에서 기도하실 때에 “힘쓰고 애써 더욱 간절히 기도하시니 땀이 땅에 떨어지는 핏방울같이 되더라”(눅 22:44) 하신 대로 마음과 뜻과 정성을 다해 기도하셨습니다.
   우리가 기도에 응답받기 위해 반드시 기억해야 할 것은 자기 욕심을 좇아 기도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각자 자기 믿음과 직분과 위치에 맞춰 필요한 것을 구하되 욕심을 좇아 구한다면 응답이 오지 않기 때문입니다(약 4:2~3).
   또한 믿고 구한 것은 응답받은 줄로 믿어야 합니다. 마가복음 11장 24절에 “무엇이든지 기도하고 구하는 것은 받은 줄로 믿으라” 하셨습니다.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아야 하지요(약 1:6~7). 따라서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금식과 하늘 보좌를 울리는 기도를 통해 구하는 것마다 응답받으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1. 하나님께서 기뻐하는 금식이란 어떤 것인지 이사야 58:6~7을 써 보세요.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2.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기도는 어떠한 것인지 써 보세요.
   
   첫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둘째, 무릎을 꿇고 기도하는 것입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셋째,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3. 금식도 하나님께 향으로 올라가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금식할 때 얼마나 부르짖어 기도하시는지요? 혹여 기운이 없다고 누워 있거나 잠을 자지는 않나요?
   
   
   
   ● 금주 과제
   
   <내가 시행하리니> 책자 109~119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금식과 보호식’
   금식기도는 어떤 목적을 갖고 아무 음식도 먹지 않고 물만 마시면서 자신의 생명을 걸고 하나님께 간절히 구하는 것이다. 보호식은 금식이 끝난 후 빠진 기를 보충하고 약해진 몸이 정상적으로 회복되도록 먹는 음식을 말하며, 금식한 날짜만큼 보호식을 할 때 온전한 금식이 된다. 보호식 하는 중에는 무리가 가거나 힘든 일은 피해야 한다. 식사는 미음이나 죽으로 하고, 반찬은 주로 채식을 하되 양념은 하지 않으며, 육류나 기름기 있는 음식, 맵거나 짜고 단 자극적인 음식, 화학조미료와 향신료는 피하는 것이 좋다. 보호식을 잘하면 붓지 않고 피부도 뽀얗게 살아나며 체중도 신속하게 회복된다.
지난 주 설교요약
자료없음
금주 예배 안내
주일 대예배 (2014년 2월 23일 주일)
* 사회:
개회찬송
성시교독
찬송
기도
성경봉독
찬양
설교
찬송
주일 저녁예배 (2014년 2월 23일 주일 오후 3시)
* 사회:
대표기도
성경봉독
특송
설교
()
()
새벽 예배
인도
시간 매일 오전 5시(토요일은 제외)
장소 3층 성전
온라인헌금 안내(예금주 : 만민중앙교회)
우리은행 1005-501-353157
국민은행 547801-04-030598
신한은행 140-008-226641
농협 064-01-184095
기업은행 318-039172-04-031
SC제일은행 353-20-488363
하나은행 118-890064-10004
※ 입금 시 송금자명에 반드시
이름+동명번호+헌금의종류 기재를 부탁드립니다.
(예 : 홍길동1감사, 홍길동1십일조)
알려드리는 말씀
2014-02-23 2014년 2월 넷째주 교회 공지

● 당회장님 동정


● 당회장님의 저서 「나의 삶 나의 신앙2」를 필리핀 따갈로그어 전자책 (e-book)으로 발간하였습니다.


● 당회장님의 신앙칼럼이 「크리스챤신문」과 「조선일보」, 「한국일보」, 「동아일보」, 「중앙일보」, 「서울신문」, 「문화일보」, 「경향신문」, 「한국경제신문」, 「코리아헤럴드」, 「시사뉴스」 등에 매주 정기 게재되고 있습니다.

 

● 교회 소식


● 2월 넷째주 만민뉴스 622호를 발행하였고, 영어(375호), 중국어 간체(259호), 스페인어(159호), 일어(136호), 러시아어(124호), 베트남어(21호), 덴마크어(13호) 신문을 인터넷(PDF)으로 발행하였습니다. (만민뉴스 홈페이지 www.manminnews.com)


● 교회 직원조회 및 성전 대청소가 2월 24일(월)에 있습니다.
오전 8시 30분까지 출근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만민기도원/ 「2회 연속 특별 다니엘 철야」가 3월 3일(월)부터 4월 13일(주일)까지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본당과 2성전에서 있습니다. ※ 주제: 내가 시행하리라(요14:13~14)
※ 2월 「은사집회」가 2월 24일(월)부터 27일(목)까지 오전 10시 30분에 이복님 원장님의 인도로 2성전에서 있습니다.


● 우림북 / 3월 초 발간 예정인 당회장님의 『고백』 책자를 교보문고 등 시중 인터넷 서점과 만민서점, 우림북에서 예약 판매합니다. (예약 판매 기간: 3월 9일까지)


● 샬롬성가대 신입대원 오디션이 3월 2일(주일) 저녁예배 후 닛시오케스트라 연습실에서 있습니다.
※ 대상: 남·여장년 및 30세 이상 미혼자 (남성 53세, 여성 48세까지 지원 가능)
※ 자유곡 1곡 (만민찬양 포함)


● 만민선교원/ 2014년 새롭게 출발하는 만민선교원에서 원아모집을 합니다.
※ 모집 기간: 2월 28일(금)까지, 원서 교부 및 문의 ☎ 02-864-3398


● 당회장님 저서를 (주보 맨 뒷장 참조) 교보문고, 영풍문고, 반디 앤 루니스, 북스 리브로, 예스24, 알라딘, 인터파크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자책(e-book)으로 발간하여 주요 전자책 서점에서도 판매합니다.
성도님들의 신앙 성장과 전도 및 문서 선교를 위해 널리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새교우 소식


새교우를 위한 5주 교육 프로그램/ 매주일 오후 2시 새교우환영실
※ 금주 강사: 강경희 전도사 (제목: 기도하는 요령)

 

● 지교회 소식


마산만민교회(담임 김상태 목사) 창립 33주년 기념예배/ 3월 2일(주일) 오후 3시
※ 설교: 이희선 목사, 특송: 권능팀 (교회 차량출발: 오전 6시)
※ 성령충만기도회/ 3월 1일(토) 오후 8시


* 지교회 행사에 참석을 원하시는 성도님들은 차량 배차 관계로 기획실로 미리 접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 02-818-7234


● 결혼을 축하드립니다.


조병성 형제(4청년, 21교구 조봉산 성도·박인숙 권사 차남)·서한솔 자매(3청년, 21교구)/
3월 1일(토) 낮 12시 경기도 이천 호텔 미란다 1층 (주례: 조대희 목사)
※ 교회 차량출발: 오전 9시 30분


심영선 성도(2-1남, 27교구 심재덕 성도·홍경남 집사 장남)·심제니스 성도(1-1여, 27교구)/
3월 1일(토) 오전 11시 라벨르웨딩하우스 2층(구, 주안컨벤션)

주간 성경구절
2024-02-25
[주일]
내 양은 내 음성을 들으며 나는 저희를 알며 저희는 나를 따르느니라 [요 10:27]
2024-02-26
[월요일]
거짓말하는 자가 누구뇨 예수께서 그리스도이심을 부인하는 자가 아니뇨 아버지와 아들을 부인하는 그가 적그리스도니 [요일 2:22]
2024-02-27
[화요일]
이단에 속한 사람을 한두 번 훈계한 후에 멀리하라 [딛 3:10]
2024-02-28
[수요일]
그러므로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취하라 이는 악한 날에 너희가 능히 대적하고 모든 일을 행한 후에 서기 위함이라 [엡 6:13]
2024-02-29
[목요일]
그런즉 서서 진리로 너희 허리띠를 띠고 의의 흉배를 붙이고 [엡 6:14]
2024-03-01
[금요일]
평안의 복음의 예비한 것으로 신을 신고 [엡 6:15]
2024-03-02
[토요일]
모든 것 위에 믿음의 방패를 가지고 이로써 능히 악한 자의 모든 화전을 소멸하고 [엡 6: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