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목표 : 육신의 생각을 철저히 깨뜨림으로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여 하나님의 역사를 늘 체험하는 복된 성도가 되게 한다.
믿음은 보배 중의 보배입니다. 주님을 믿으면 이 세상의 어떤 권세나 명예, 부로도 얻을 수 없는 구원과 천국, 영생복락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믿음이 있으면 전지전능한 하나님께 무엇이든지 구하여 응답받을 수 있으니 능치 못할 일이 없습니다(막 9:23). 따라서 믿음은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응답의 열쇠로 신앙생활은 물론 성공적인 삶을 영위하는 데 꼭 필요한 것입니다.
1.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영적인 믿음
믿음은 크게 육적인 믿음과 영적인 믿음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육적인 믿음은 눈으로 보아 확인이 되고 자신의 상식이나 지식과 일치하기 때문에 믿는 믿음입니다. 가령 나무로 책상을 만드는 것을 이미 보아서 아는 사람은 누가 나무로 책상을 만들었다고 하면 의심 없이 믿습니다. 이것은 유에서 유의 창조, 즉 있는 것에서 무엇인가 만들어 내는 것을 믿는 믿음입니다.
반면에 사람의 생각이나 지식에 맞지 않아도 믿는 것을 영적인 믿음이라고 합니다. 육적인 믿음과 반대되는 영적인 믿음은 무에서 유의 창조, 즉 없는 것에서 무엇인가 만들어 내는 것을 믿는 믿음입니다. 천지 만물이 하나님 말씀으로 창조된 것을 믿으며, 하나님의 전지전능하심을 믿는 믿음이지요.
영적인 믿음이 있어야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고 응답과 축복을 받으며 천국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런데 영적인 믿음은 스스로 가질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서 주셔야만 가질 수 있습니다. 로마서 12장 3절을 보면 “오직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나눠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지혜롭게 생각하라” 하셨습니다. 즉 각 사람의 그릇에 따라 하나님께서 영적인 믿음을 나눠 주시는 것입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는 어떤 사람에게 영적인 믿음을 주실까요?
바로 하나님 말씀대로 행하는 사람입니다. 미움, 다툼, 시기, 간음 등 비진리의 마음을 버리고 원수라도 사랑하며 계명을 준행하는 만큼 영적인 믿음을 주십니다. 만일 스스로 영적인 믿음을 가질 수 있다면 응답받지 못할 사람이 어디 있겠습니까? 대통령이 되고 싶다면 “주여, 대통령이 되게 해 주세요. 믿습니다.” 할 것이고, 미운 사람이 있다면 “저 사람을 징계하여 주옵소서.” 하면 될 것입니다. 그 기도대로 응답된다면 이 세상이 어떻게 되겠습니까. 그러니 하나님께서는 아무에게나 영적인 믿음을 주시지 않고 진리로 변화된 만큼 마음으로부터 믿어지는 믿음을 주시는 것입니다. 따라서 우리가 응답받으려면 육적인 믿음을 영적인 믿음으로 변화시켜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영적인 믿음을 갖지 못하게 방해하는 육신의 생각을 깨뜨려야 합니다. 육신의 생각이란 비진리의 모든 생각을 말하며, 이 생각이 있기 때문에 하나님 말씀이 믿어지지 않고 자꾸 의심이 생기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자신이 쌓은 지식, 경험, 생각을 옳다 여기지만 그중에는 진리가 아닌 것이 많습니다. 이렇게 잘못 입력된 지식이 육신의 생각을 불러일으켜 영적인 믿음을 갖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육신의 생각이 많은 사람은 자기 지혜를 동원하므로 자신의 능력 밖의 일은 못합니다. 육신의 생각을 깨뜨리고 입력된 지식 가운데 잘못된 것은 빼내어 영적인 믿음을 가져야 하나님의 능력으로 무엇이든지 할 수 있습니다.
2. 믿음의 행함으로 나타나는 하나님의 역사
출애굽한 이스라엘 백성이 40년의 광야 생활을 마치고 마침내 여호수아를 따라 가나안 땅으로 들어갈 무렵입니다. 가나안 땅에 들어가려면 반드시 요단강을 건너야 했습니다.
해마다 보리를 거두는 그맘때면 요단강이 범람하여 언덕에 넘칠 정도였습니다. 그런데 하나님께서 여호수아에게 “너는 언약궤를 멘 제사장들에게 명하여 이르기를 너희가 요단 물가에 이르거든 요단에 들어서라 하라” 말씀하십니다(수 3:8).
여호수아는 하나님 말씀을 믿고 백성에게 말합니다. “여호와의 궤를 멘 제사장들의 발바닥이 요단 물을 밟고 멈추면 요단 물 곧 위에서부터 흘러 내리던 물이 끊어지고 쌓여 서리라” 하지요. 사람의 생각으로 도저히 일어날 수 없는 일이었지만 여호수아와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 말씀을 믿고 그대로 행진했습니다.
여호와의 궤를 멘 열두 제사장을 앞세운 행렬이 드디어 요단 강가에 다다랐습니다. 선두에 선 제사장들이 거세게 흘러내리는 강물에 발을 딛자 놀라운 일이 벌어졌습니다. 위에서부터 내려오던 강물이 멈추더니 멀리 있는 아담읍 변방에 물이 쌓이고, 이스라엘 백성 앞에 흐르던 강물이 완전히 끊어졌습니다(수 3:15~17).
이 외에도 홍해를 마른 땅처럼 건너고, 모세가 나뭇가지를 던져 넣으니 쓴 물이 단물이 되며, 만나가 하늘에서 내리고, 반석을 치니 물이 나오는 일 등은 사람의 생각으로는 도저히 불가능한 것입니다. 하지만 육신의 생각을 깨뜨리고 전지전능하신 하나님을 믿고 행했을 때에 놀라운 일들이 일어났습니다.
3. 믿음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려면
1) 하나님 말씀을 듣고 순종해야 합니다
만일 모세가 마음속으로 ‘지팡이 든 손을 내민다고 해서 과연 홍해가 갈라질까? 안 되면 어떻게 하나?’ 의심했다면 하나님의 역사가 이루어졌겠습니까? 의심치 않고 온전히 믿었기에 믿음대로 역사된 것입니다. 이렇게 모세가 영적인 믿음을 갖기까지에는 과정이 필요했습니다.
하나님께서 모세에게 이스라엘 백성을 출애굽시키라 명하셨을 때(출 3~4장) 모세는 백성이 자기를 믿지 않을 것이라 말합니다. 이에 하나님께서는 믿을 수 있는 증거로 표적을 보여 주십니다. 모세가 말씀에 순종하여 지팡이를 던졌더니 지팡이가 뱀이 되고 손을 내밀어 꼬리를 잡았더니 다시 지팡이가 되었지요. 또 손을 품에 넣었다가 빼니 문둥병이 생겼고 다시 품에 넣으니 정상이 되었습니다. 그 후에도 모세가 순종할 때마다 하나님께서 열 재앙 등 믿을 수 있는 증거를 나타내 주시니 그의 믿음이 온전해질 수 있었습니다.
우리도 마음에 믿어지는 영적인 믿음을 소유하여 믿음의 행군을 할 수 있기까지는 금식하고 기도하며 열심히 하나님 말씀을 듣고 순종해 나가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그럴 때 하나님이 주시는 영적인 믿음을 받아 믿음으로 행군할 수 있습니다.
2) 믿음의 체험을 얻기 위해 기도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다면서도 체험이 없는 사람은 체험하게 해 달라고 기도해야 합니다. 이것은 하나님을 믿지 못해서가 아닙니다. 하나님을 더 뜨겁게 사랑할 수 있도록 여러 방면으로 하나님에 대해 더 알고자 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질병이나 문제가 있는 사람은 이를 해결받기 위해 구해야 합니다.
또한 하나님과 우리 사이에 필요한 것들을 기도해야 합니다. 즉 하나님을 만나는 것과 하나님을 믿는 믿음을 갖는 것, 믿음으로 죄 사함 받는 것, 구원의 확신을 갖는 것, 하나님 나라를 위해 재능을 계발하는 것, 순종하는 것 등을 구해야 하지요. 이렇게 하나님의 은혜를 구할 때에 하나님께서 역사하십니다.
3) 꿈과 목표를 응답받기 위한 믿음의 행함이 있어야 합니다
우리가 꿈과 목표를 세웠다면 그것을 응답받기 위해 믿음의 행함을 내보여야 합니다. 가령, 교회가 부흥하기 위해서는 손 놓고 마냥 기도와 금식만 한다고 되는 것이 아닙니다. 실제적으로 영혼을 갈무리하는 이들이 심방하고 전도하는 등 구체적인 행함이 따라야 하지요.
물질의 축복을 받아 선교하고 구제하기 원한다면 믿음으로 열심히 심어야 합니다. 하나님께서는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약속하셨습니다(말 3:10).
따라서 자신이 목표한 바를 이루기 위해서는 가만히 때만 기다릴 것이 아니라, 기도와 금식은 물론, 적극적인 믿음의 행함이 필요합니다. 우리가 믿음으로 바라보고 행하면 “믿음은 바라는 것들의 실상이요 보지 못하는 것들의 증거”(히 11:1)라 하신 대로 바라던 것이 실제로 나타납니다. 그러니 현실적으로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 할지라도 응답의 열매를 믿음의 눈으로 바라보심으로 항상 믿음의 행군을 하시기 바랍니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 평가 및 적용하기
1. 육적인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 )
2. 영적인 믿음이란 무엇일까요?
( )
3. 육적인 믿음을 영적인 믿음으로 변화시키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 )
4. 믿음으로 하나님의 역사를 체험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첫째, 하나님 말씀을 듣고 ( )해야 한다.
둘째, 믿음의 체험을 얻기 위해 ( )해야 한다.
셋째, 꿈과 목표를 응답받기 위한 믿음의 ( )이 있어야 한다.
● 금주 과제
<내가 시행하리니> 책자 159~167 페이지까지 읽고 밑줄 쳐오기.
● 알고 넘어 갑시다!
‘여호수아’
에브라임 지파 눈의 아들이다. 아말렉과의 전쟁에서 군대 지휘관으로 혁혁한 공을 세웠고 모세의 수종자로 함께 시내산에 올라갔다. 가나안 땅을 정탐한 12명 중 한 사람으로 악평하는 10명의 장탐꾼과는 달리 갈렙과 그는 하나님께서 주신 땅임을 확신에 찬 믿음의 고백을 하였다. 여호수아는 모세의 뒤를 이어 이스라엘의 지도자가 되어 백성을 가나안 땅으로 인도하였다. 가나안 땅을 12지파에게 분배하였고, 110세에 죽어 자신이 기업으로 받은 땅 딤낫세라에 장사되었다(수 24:29~30).